증상 밎 치료
인체의 각 부위에 연결되는 신경은 미세한 망으로 펼쳐져 있다.
이 신경 계통에 원인 불명의 통증이 오는 경우와 매독 같은 균이 침입하여 일어나는 경우. 동백경화나 위장병 , 신경질등이 원인이 되어 일어나는경우가 있다.
따라서 신경통은 그 발생부위에 따라 여러가지로 그 명칭이 불리워 지고 있다.
증세는 여러가지가있지만 특히 복통으로 그 통증이 엉덩이로 부터 넓적다리 뒷쪽으로 하여 무플 아래까지 저리며 한쪽의 통증이 더 심한 경우도 있다.
처방
월계수
월계수에서 짜낸 월계유를 통증이 있는 주위에 바르면 효과가 있다.
율무. 구기자
율무와 구기자를 넣고 달여서 차 대신 장기간 복용한다.
오가피.노근
오가피와 노근을 껍질을 벗기고 말린 다음 1일 12g을 달여서 장기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또한 오가피를 매일 1잔씩 마셔도 좋다.
연밥
연밥(벌집처럼 생긴 연밥속의 열매)을 1회 5ㅡ10g씩 물 3.6ml으로 반이되게 달여서 매일 2.3회 식전으로 2ㅡ3주일을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두릅
두릅의 잎을 삶아서 1일 2ㅡ3회 나물로 만들어 먹으면 효과가 있다. 또한 두릅의 근피.수피를 벗겨 응달에 말려 1일 15ㅡ20g을 달여서 식후에 마시면 특효가 있다.
보리쌀
보리쌀로 밥을 지어 깨끗한 천에 싸서 따뜻한 채로 아픈곳에 붙이고 찜질한다. 4ㅡ7일간만 하면 낫는다.
광솔.소주.설탕
송진이 밴 소나무 40g에 소주 2리터를 넣고 약간의 설탕을 첨가하여 단지나 큰 병에 넣어서 뚜껑을 꼭 덮어 부뚜막에 2ㅡ3일간 놓아둔다. 이것을 한 번에 20ㅡ30ml씩 하루에 세번 빈속에 먹는다.
사시나무 껍질
사시나무껍질을 잘께 썰어서 적당량의 물을 넣고 6ㅡ8시간 끓인 다음. 찌꺼기는 버리고 께속 끓이면 물엿처럼 된다.
이것을 식혀서 종이나 천에 발라 신경통으로 아픈 곳에 붙인다.
하루에 두세번 같은 방법으로 갈아 붙인다.
사시나무 껍질의 성미는 쓰고(시다고도 한다) 싸늘하며 독이없다.
독풍과 각기를 치료하고 풍비를 낙게 하는 데 좋은 약이며 타박상으로 어혈이
든 데 고약으로 만들어 붙이면 곧 낫는다.
설탕. 계란. 흰자위
늑간 신경통에는 흑설탕 20g에 계란 하나의 흰자위를 절반 정도 섞어서 휘저어 약한 불에 올리고 20분 후 위에 뜨는 찌꺼기를 건져 버리고 하루 두번 나누어 먹는다.
알로에.설탕
소주에 짓찧은 알로에를 절반정도 넣고 술을 부어 끓인다.
이 물을 어느정도 식힌 다음 환부를 약 20분 동안 담가 찜질한다. 수건을 적셔 찜질해도 된다.
무화과 잎. 마늘.술
무화과의 잎, 10매와 마늘 한톨을 넣고 술을 부어 끓인다.
이 물을 어느정도 식힌 다음 환부를 약 20분 동안 담가 찜질한다.
수건을 적셔 찜질해도 된다.
토란 생강 .밀가루
신경통이 심할 때는 토란 3개를 껍질을 벗기고 생강 한 쪽과 같이 강판에 갈아서 밀가루로 반죽하여 종이에 편 다음 저녁에 환부에 붙인다.
지네.멧두릅.백복령
발과 디리를 제거한 지네. 멧두릅.백복령을 햇볕에 말린 다음 각각 가루 내어 같은 양씩 썩어서 한 번에 술 10ㅡ20ml에 2g씩 타서 하루에 세 번 빈 속에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