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

방광에 소변이 고이면 자연히 배뇨를 하고 싶은 느낌이 일어나게 된다. 그러나 실제로 배뇨를 하려고 하면 잘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다.

 

배뇨의 자세를 취한 후 실제로 나오기 시작할 때까지 시간이 걸린다(배뇨개시의 지연)나오기 시작해서 그칠 때까지의 시간이 상당히 길다(배뇨 시간의 연장)

 

처방

 

마디풀

그늘에 말린 것 300g 에 물을 800㎖ 정도 넣고 절반이 되도록 달여서 찌꺼기는 짜 버리고 설탕이나 꿀을 단맛이 날 정도로 적당히 타서 하루에 세 번씩 먹는다. 또는 생것을 짓찧어 즙을 내어 먹어도 된다.

 

마디풀은 대소변을 잘 누지 못하는 것 외에도 가려움증, 옹저, 치질, 옴을 치료하며, 삼충을 죽이고 여성들의 음부염이나 임질 등에도 쓰인다.

 

두나무 속껍질

두나무 속껍질 40g정도에 물 한 사발을 넣고 한 잔이 될 때까지 달여서 하루에 세 번씩 밥 먹고 두시간 있다가 먹는다.

 

은행

껍질을 벗긴 은행의 속살 14개를 절반 익고 절반은 설게 하여 한 번에 먹는데 하루에 세 번씩 아무 때나 먹어도 좋으나, 대체로 밥 먹기 전에 먹는 것이 좋다.

 

살구 씨

살구 씨는 갑자기 오줌을 누지 못할 때 쓰면 좋은 효과를 본다. 살구 씨의 뾰족한 끝과 엷은 속껍질, 두 알짜리는 버리고 속살 40g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죽이나 미음을 타서 하루에 세 번씩 먹는다.

 

살구 씨는 오줌이 갑자기 나오지 않을 때만 쓰는 것이 아니라, 체내의 물을 내보내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일반 부종에도 쓸 수 있다.

 

느릅나무 껍질, 옥수수 수염

느룹나무 껍질과 옥수수 수염을 각각 한 줌씩 섞은 데다 물을 두 사발 정도 넣고 달여서 찌꺼기는 짜 버리고 그 물을 마신다. 어른은 한 번에 50~200㎖씩 하루에 5~10회, 어린 아이는 한번에 30~50㎖씩 하루에 3~5회 먹는다.

 

괭이밥풀

괭이밥풀 한 줌에 물을 적당히 넣고 달여서 한 번에 30㎖정도씩 마신다.

괭이밥풀은 찬 성분이며 맛이 시고 독이 없다. 사설림, 혈림, 제림, 적통 등의 여러 가지 임병에 좋은 효과를 보는 약이다, 또한 대소변 불통에도 대단히 좋다. 그 밖에 적백대하, 탈홍, 알창에 쓰이며 살충 작용도 있다.

 

역삼 씨

역삼 씨의 껍질을 벗기고 망에 갈아 죽을 쑤어서 한 번에 8~10g씩 하루에 서너 번 빈 속에 먹는다. 많이 먹으면 오히려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용량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역삼 씨는 소변을 잘 통하게 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오줌이 잘 나가지 않을 때 쓰면 대단히 좋다. 그 밖에도 중풍에 땀을 내게 하며 살충 작용이 있고, 뭉친 피를 흩어지게 하며 몸을 보호해주고, 오래 먹으면 늙지 않는다고 한다.

 

살구 씨, 장군풀 뿌리

살구 씨 20g과 장군풀 뿌리 12g에 적당량의 물을 넣고 달여서 한 번에 먹거나, 두 번에 나누어 먹는다.

 

흰 복숭아 꽃

흰 복숭아꽃의 성미는 평하면서 쓰고 독이 없다. 부은 것을 내리게 하며, 완하 작용이 있으므로 오줌을 잘 나가게 하고, 그 밖에 삼충을 제거하는 작용을 한다.

 

수박 껍질

잘 익은 수박 껍질 20~40g에 물 300㎖를 넣고 달여서 찌꺼기는 버리고 물을 하루에 세 번씩 밥 먹은 후 30분 안에 먹는다.

 

느릅나무 뿌리, 속껍질, 밀가루

부종이 있을 때 잘게 썬 느릅나무 뿌리 속껍질 40g에 물 한사발을 넣고 달여서 찌꺼기는 버리고 그 물에 밀가루 떡을 삶아서 물과 떡을 빈 속에 먹는데, 적당히 나누어서 하루에 다 먹는다. 느릅나무 속껍질을 이용해도 무방하다.

 

깽깽이풀 뿌리, 꿀

깽깽이풀 뿌리를 가루 내어 꿀을 적당히 넣고 콩알 크기로 알약을 만들어 한 번에 세 알씩 하루에 세번, 밥먹고 한시간 있다가 먹는다.

 

망초 뿌리

노두를 떼어 버린 망초 뿌리 한 줌에 물을 적당히 넣고 약한 불에서 30분~1시간 정도 달여서 찌꺼기는 짜 버리고 하루 두번에 나누어 밥 먹기 전에 먹는다.

망초 뿌리는 성미가 평하고 약간 따스하며 맵고 독이 없다. 풍한, 습비와 주독을 풀어주고 대소변을 잘 통하게 한다.

 

옥수수 수염, 붉은 팥

오줌이 적게 나가고 온몸이 부었을 때 쓴다. 말린 옥수수 수염 100g에 물 1ℓ를 넣고 달여서 찌꺼기는 짜 버리고, 그 물에 붉은 팥 300g을 삶아서 물과 함께 팥을 하루에 두 세번으로 나누어 빈속에 먹는다.

 

호박, 꿀

늙은 호박의 꼭지를 따고 속을 파낸 다음 꿀 한 사발을 넣어서 다시 꼭지를 제자리에 덮고 용기에 쪄서 짜면 걸쭉한 물이 나오는데, 이 것을 한 번에 300㎖씩 하루에 세 번 먹는다.

 

그외에도 통탈목. 오구자나무.맑은대쑥. 찔레꽃. 아카시아꽃. 복숭아꽃. 진범 등 많은 약재들이 효능이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