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에서 손쉽게 응용할 수 있는 민간약초처방 4가지 공개!
우리나라의 산과 들에는 수많은 약초들이 있다.
이 약초들을 제때에 채집, 가공하면 각종 질병 치료에 긴요하게 쓸 수 있는 훌륭한 민간약이 된다.
이에 본지는 우리 주변에서 손쉽게 얻을 수 있는 민간약초를 선정, 약리작" 용과 그 효능에 대해 알아본다.
갈: 번갈, 두통에 효과적
"갈은 그 뿌리를 약으로 쓰는데 약명으로는 노근(蘆根)이라고 한다.
이러한 갈은 높, 강가와 같은 습한 곳에서 자라나는데 봄고 가을에 뿌리를 캐어 말려 쓴다.
갈뿌리는 성미가 달고 찬데 열을 내리고 진액을 내며, 갈증을" 예방하고 홍역의 구슬을 돋게 하며 구역 질을 누 른다.
특히 가래를 삭 이 고 기침 을 멎게하며 이뇨 시키 는 등 의 작용 을 "한다.
따라서 갈은 주로 열병에 의한 번갈, 위열에 의한 두통, 폐가 조한데서 오는 기침, 소변이 적고 붉은색을 띄는 증상등에 쓴다.
이러한 갈의 임상요법은 다음과 같다.
▲위열에 의하여 토할 때에는 갈뿌리 50g, 칡뿌리 15g을 달여서 한 번에 먹는다.
▲폐열에 의하여 기침이 날 때에는 갈뿌리 50g, 산나리뿌리 25g을 달여서 한번에 먹는다.
▲홍역의 구슬이 잘 돋지 않을 때에는 갈뿌리 25g을 달여 한 번에 먹는다.
용담초: 소화불량, 식욕감퇴 다스려
용담초는 그 뿌리를 약으로 쓰는데 약명으로 용담이라 한다.
용담초는 산야, 초지, 관목 사이에서 자라나는데 가을에 그 뿌리를 캔 후 씻어 말려 쓴다.
이러한 용담초 뿌리는 성미가 쓰고 찬데 습열을 내리고 건위하며 소염" "하는 작용을 한다.
주로 소화불량, 식" "욕감퇴," "인후통, 황달" ", 담낭" 염 ", 요" "도염," "방광염, 음" 부 소양
증 등 의 병 과 눈이 "충혈되는데 쓴다.
이러한 용담초의 임상요법은 다음과 같다.
▲황달이 왔을 때에는 용담초 뿌리 5g, 황경피나무속껍질 15g, 생당쑥 50g을 달여 한 번에 먹는다.
▲결막염에 걸렸을 때에는 용담초 뿌리를 가루내어 한 번에 1.5g씩 하루에 세 번 먹는다.
▲외음부가 가려울 때에는 용담초 뿌리 15g, 너삼뿌리 15g, 육무쌀 25g을 달여 한 번에 먹는다.
▲급성황달형 간염에 걸렸을 때에는 용담초 뿌리 20g, 생당쑥 20g, 황경피나무속껍질 10g을 달여
한 번에 먹는다.
▲갑자기 가슴이 아플 때에는 용담초 150g을 술에 삶아 짜서 찌꺼기를 버리고 그 약물을 먹는다.
금불초: 가래 삭이고 소염 작용커
"금불초는 그 꽃을 약으로 쓰는데 약명으로는 선복화(旋復花)라고 한다.
금불초는 논뚝, 물가, 습초지에서 자라나는데 8-9월에 그 꽃을 따서 그늘에 말려 쓴다.
이러한 금불초꽃은 성미가 쓰고 짜며 맵고 따뜻한데 가래를 삭" 이고 소염시키며 건위하는
등의 작용을 한다. 주로 기침," 구역질 등 의 병증과 가슴이 답답 하 고 가래 가 많 은 데 쓴 다.
이러한 금불초의 임상요법은 다음과 같다.
▲기침이 날 때에는 금불초꽃, 뽕나무뿌리 속껍질 각각 15g, 도라지, 감초 각각 10g을 달여 한번에 먹는다.
▲딸꾹질이 날 때에는 금불초꽃 15g, 대자석가루 25g을 달여 한번에 먹는다.
▲트림이 날 때에는 금불초꽃 15g, 차조기씨 10g을 달여 한번에 먹는다.
도라지: 기관지염, 인후염에 쓴다
도라지는 그 뿌리를 약으로 쓰는데 약명으로는 길경(桔梗)이라고 한다.
도라지는 주로 산에서 자라나는데 가을에 뿌리를 캔 후 물에 씻어 말려 약으로 쓰지만 나물로도 많이 먹는다.
도라지 뿌리는 성미가 쓰고 약간 따뜻한 "데 진해, 소염 등의 작용을 한다.
주로" 기관지 "염, 기관염," "기침," 폐 농양 ", 인후" 염 등의 병 에 쓴 다.
이러한 도라지 의 "임상요법은 다음과 같다.
▲인후가 붓고 아플 때에는 도라지 15g, 감초 5g, 산두근(山豆根) 15g을 달여 한 번에 먹는다.
▲폐농양, 흉통 등의 병에 걸렸을 때에는 도라지 35g, 하늘타리 35g, 감초 20g, 인동덩굴꽃 25g을 달여
한 번에 먹는다.
▲편도선염으로 목구명이 아플때에는 도라지 20g, 감초 20g을 달여 두세 몫으로 나누어 하루에 먹는다.
단, 먹을 때는 단번에 마사지 말고 한 모금씩 여러 번 나누어 마신다.
▲감기에 의하여 기침이 날 때에는 도라지, 살구씨, 뽕나무잎, 구리대 뿌리 각각 15g을 달여 한 번에 먹는다.
물푸레나무: 이질, 자궁출혈에 쓴다
물푸레 나무는 그 껍질을 약으로 쓰는데 약명으로는 진피(秦皮)라고 한다.
물푸레나무는 산에서 자라나는데 봄과 가을에 나무껍질을 벗겨 말려 쓴다.
물푸레나무껍질은 성미가 쓰고 떫으며 찬데 습을 제거하고 소염시키며 이 질을 멎게 하고
지혈시키는 등의 작용을 한다. 따라서 그 쓰 임은 주 로 이 "질, 자궁" "출혈, 눈이" 붓고 아픈 데 쓴 다 .
이러한 물푸레 나무의 임상요법은 다음과 같다.
▲장염, 이질 등의 병에 걸렸을 때에는 물푸레나무 껍질, 할미꽃 뿌리 각각 15g, 황경피나무속껍질, 속썩은 풀 뿌리(황금), 각가 10g을 달여 한 번에 먹는다.
▲간염(급성기)에 걸렸을 때에는 물푸레나무껍질, 속새풀, 황경피나무속껍질 각각 15g을 달여 먹고 또 물푸레나무 껍질을 달인 약물로 눈을 자주 씻는다"
느릅나무: 이뇨, 소염, 항암효과
느릅나무는 그 뿌리 속껍질을 약으로 쓰는데 약명으로는 유백피(楡白皮)라고 한다.
느릅나무는 잡목림 속에서 자라 나는데 뿌리를 캔 후 속껍질을 벗겨 말려 쓴다.
느릅나무 속껍질은 성미가 달고 평한데 거담, 진행, 완화. 이뇨, 소염, 항암 등의 작용을 한다.
▲기 침 이 나고 가래 가 성할 때 에는 느릅나무 뿌리 속껍질 30g을 달여 두몫으로 나누어 아침
저녘으로 먹는다. 부스럼의 뿌리가 빠지지 않을 때에는 발근고(拔根膏)를 부스럼에 놓고 고약을 붙인다.
※<발근고를 만드는 방법>
유향 10g, 피마주씨(껍질을 벗겨버린 것) 10알, 찰밥 반숟가락을 함께 짓찧어 느릅나무 뿌리 속껍질 가루와 반죽하여 가늘게 대를 만들거나 작은 알약을 만든다.
▲소변불통, 부종, 풍습성관절염" 등의 병에 걸렸을 때에는 느릅나무 뿌 리 속껍질 500g,
강냉이 수염 500 g에 물 "2,500㎖를" 두 고 삶은 다음 찌 꺼기를 버리고 엇처럼 달인다.
이것을 한 번에 반숟가락씩 하루에 세 번 빈 속에 먹는다.
쥐방울: 가래 삭이고 기침멎게 해
쥐방울은 그 열매를 약으로 쓰는데 약명으로는 ''마도령''이라 한다.
쥐방울은 골짜기, 관목사이, 수림 변두리에서 자라나는데 8-10월에 그 열매를 따 말려 쓴다.
쥐방울 열매는 성미가 쓰고 맵고 차며 독이 없는데 가래를 삭" 이고 기침을 멎게 한다.
열을 내리게 하고 소 염하며 이뇨시 키고 해 독 작 용을 한 다.
따라서 주로 기관 지염 에 쓴다 .
이러한 쥐방울 나무의 임상요법은 다음과 같다.
▲기침이 나고 숨이 찰 때에는 쥐방울 열매 15g, 감초 10g을 달여 한번에 먹는다.
또는 쥐방울 열매, 차조기씨, 살구씨 각각 10g, 더덕 15g을 달여 한 번에 먹는다.
▲풍열에 의하여 기침이 날 때에는 쥐방울열매 5g, 국화 15g, 우엉씨 10g을 달여 한 번에 먹는다.
개미취: 거담, 진해, 소염작용 커
개미취는 그 뿌리를 약으로 쓰는데 약명으로 자원(紫苑)이라 한다.
개미취는 산야의 묵은 밭, 관목 사이에서 자라나는데 봄, 가을에 그 뿌리를 캐 말려쓴다.
개미취 뿌리는 그 성기가 스고 매우며 좀 따뜻한데 거담, 진해.소염, 이뇨 등 작용을 한다.
주로 풍한에 의한 "기침, 가래" 가 많고 숨 이 차는 등 의 병에 쓴 다 . 이러 한 개 미 취의 임 "상요법은 다음과 같다.
▲풍한에 의하여 기침이 날 때에는 개미취 뿌리15g, 살구씨 15g, 차조기잎 5g을 달여 한 번에 먹는다.
▲폐결핵에 의하여 기침이 날 때에는 개미취 뿌리, 지모(知母), 맥운동 각각 15g, 오미자 5g을 달여 한 번에 먹는다.
▲기침이 나고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올 때에는 개미취 뿌리 200g, 오미자 100g을 달여 한 번에 먹는다.
'대체의학 민간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도 잘 모르는 병 10가지 증상 (0) | 2010.02.04 |
---|---|
선조들의 경험과 지혜의 결정체 민간요법 (펌) (0) | 2010.02.02 |
기관지 천식 (0) | 2010.01.25 |
폐렴 (0) | 2010.01.23 |
간경변 (0) | 2010.0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