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은 기도에 들어간 이물과 기도에 있는 분비물을 밖으로 배출 하려는 생체의

한 방어반사 작용이지만 동시에 일부러 기침을 할수도 있고 억제 할수도 있다.

 

기침이라고 하는 것은 이렇게 생체의 방어반사 작용을 나타낸 것이기 때문에 그것이 다 해롭고

몸에 나쁜 것이라 단정하여 곧 그치게 하려고 하는것은 결과적으로 좋지 않을 경우도 있다.

 

다시 말 하자면 사람에게 유용한 기침이 있고 무용한 기침이 있다는말이 된다.

이 방어 반사작용은 귀. 목 . 기관. 기관지에 가해지는 자극 " 미주신경 "을 통해서  "연수"의

기침중추에 전해진 까닭에 일어나는 것이다.

 

 

민간요법

 

땅콩 

땅콩 반근을 갈아 물 한사발로 탕관에 달여서 뜨는기름을 없애고 설탕(흑설탕)을 조금 넣은 다음 다시 우유처럼 끓여 잠 들때나 새벽녘에 한잔씩 마시면 효과가 있다.

  특히 노인의 기침에 특효가 있다.

 

수세미

수세미 속을 검게 태워 가루를 만들어 끓인물에 한숫갈씩 타서 마시면 효과가 있다.

특히 산기. 천식기침에 특효가 있다.

 

무즙

무즙을 꿀 또는 물ㅇ엿과 작당히 섞어 주스 마시듯 2ㅡ3회 마시면 특효가 있다. 특히 목이 쉬거나  두통.백일 기침에 좋다.

 

꿀 .마늘

꿀에다 맵지 않을 정도로 다진 마늘을 넣어두고 기침이 날 때마다 한번에 한  두 숫갈씩 먹는다.

이 방법은 매우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마늘의 성미는 따스하며 맵고 독이 조금 있다. 진해.거담. 작용이 있으며 발한 시킨다.

 

가을보리.복숭아 씨(도인).생강

복숭아 씨 10그람과 생강 한쪽을 함께 짓찧은 다음. 여기에 가을보리 20그람을 섞어서 죽을 쑤어 한번에 먹는다. 자기전에 먹고 자는것이 좋다.

복숭아 씨나 생강은 모두 진해 .거담.작용이 있으며 보리는 허한 것을 보해주고 기를 도와주며 오장을 실하게 하는작용이 있으므로 오랜 기침에도 쓴다.

 

수수엿. 계란

목에 가래가 있으면서 잘 나오지 않고 잔기침이 자주날때 쓴다.

묽은 수수엿 0.5키로그람에 생계란 두개를 넣고 잘 저어서 한번에 두숫갈씩 하루에 세번 먹는다.

 

호두.참기름.

호두의 껍질을 벗기고 속씨만을 짓찧어 호두와 참기름을 1 :1 의 비율로 섞어서 긇인다음 .한번에 한숫갈씩 하루세번 . 밤 먹기  전에 먹는다.이것은 감기로 인한 기침에 좋으며 천식성 기침에는 효과를 보지 못한다.

 

참기름은 자양 강장제로 해독 점활제이며 간과 신을 보하고 혈을 영양하여 마르는 것을 살찌게한다.

호두는 간과 신을 보하며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하고 담수를 치료한다. 그러므로 이 약은 진해 약으로 서의 효과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오랜 기침병으로 쇠약해진 몸을 일으켜 세우는데도 대단히 좋다.

 

도라지 .가래나무열매.찹쌀

도라지는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렸다가 가루를 내고 찹쌀은 약간 볶아서 익힌다음 가루를 낸다.

가래나무 열매는 불에 구워서 굳은 껍질을 벗겨 버리고 속살을 쓴다.

도라지 가루 1. 찹쌀가루 3 가래속살 2 의 비율로 섞어서 꿀에 반죽하여 포도알 크기로 만들어 두고 한번에 5ㅡ10알씩 하루에 세번 먹는다.

 

도라지는약간 따스하며 맵고 쓰며 약간 독이 있다.

가슴에 가래가 막혀서 답답하고 가래가 성한 데쓴다.

 

잎. 오미자.꿀

기침 나는데 서리맞은 뽕잎과 오미자를 채취하여 말린 다음 보드랍게 가루를 내어서 쓴다.

뽕 나무잎 .오미자.꿀 적덩량을 넣고 잘 섞은 다음 도토리 알 크기로 알약을 만들어 두고 한번에 서너알씩 하루에 세번 .밥믁은 후에 한 시간쯤 있다가 더운물에 타서 먹는다.

오미자는 따스하고 시다. 허로 몸이 수척한것을 보하며 눈을 밝게하고 심장을 덥게 하며 기침이 나고 숨이 찬 것을 치료한다. 뽕나무 잎은 수종을 치료하고 대소장을 잘 통하게 하며. 기운을 내리고 풍증을 재거한다.

 

살구 씨.생강. 뀰껍질

찬 기운으로 인한 기침과 콧김이 차며 찬 거품을 토하고 가슴속이 조이면서 아프고 기침 하는데 쓴다.   불에 노랗게 약간 볶아서 익힌 살구씨의 속살을 뾰족한 끝과 엷은 속 껍질을 재거한 것 한돼와 미른생강 .묵은  귤 껍질을 끓는물에 담갔다가 흰속은 긁어 버리고 말린다.

 

이것을 각각 가루내어 같은 비율로 섞어서 졸인 꿀에 반죽하여 콩알 크기로 알약을 만들어 두고 한번에 10알씩 하루에 세번 밥먹고 30분 있다가 따뜻한 물과 함께  먹는다.마른 생강은 몹시 더우며 맵고 독이 없다. 풍한 습비를 재거하며 기침과 천식으로 숨이 찬 것을 치료하고 . 한기를 받아서 기침 나는것을 치료한다.

 

오가피나무 껍질. 묵은 뽕잎. 도라지

늦가을에 벗겨서 햇볕에 말린 오가피 나무 껍질과 이른 봄 새 잎이 돋아나기 전에 나무에 달려잇던 묵은 ㅃ봉잎을 10 :4 비율로 섞어서 물을 적당하게 넣고 서너시간 달인다. 적당하게 달여 졌으면 찌꺼기를 짜 버리고 더시 졸여 물엿을  만든다.  여기에 도라지를 보드랍게 가루내어 엿에섞어서 콩알 만하게 알약을 만들어 두고 한번에 5ㅡ6알씩 하루에 세번 먹는다.

 

오가피 나무껍질은 맵고 따스하며 쓰다.기운을 도우며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의지를 굳게 하므로 강장제로 쓴다. 사포닌과 탄수화물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이상의 약재들을 섞어서 쓰면 오래된 기침을 낫게하고 가슴이 결리며 목안이 아픈 것을 낫게 한다.

 

선인장 .설탕.

선인장의 가시를 뜯어 버린 다음 선선한 그늘에 말려서 가루를 낸다. 이 가루와 설탕을  1:1비율로 섞어서 한번에 5그람씩 더운물에 타서 하루에 세번씩 밥 먹기 전에 먹거나 또는 잘게 썰어서 설탕읗 넣고 달여 먹는다. 선인장은 차고 쓰며 깔깔하다. 거풍.치습. 치사.지갈 작용을 하며 기침이나 폐렴 등에 써서 좋은 효과를 보고있다.

 

함박꽃뿌리. 승검초 뿌리

함박꽃 뿌리를 2월과 8월에 캐서 끓는물에 담가 두었다가 썰어서 생으로 쓰거나 약간 볶아서 쓴다. 혹은 뿌리를 깨긋하게 씻어서 햇볕에 말렸다가 잘게 썰어 두고 쓴다.

 

함박꽃 뿌리 20그람과 승검초 30그람에 물 600 미리리터를 넣고 300미리리터가 되게 달여서 찌꺼기는 짜 버리고 한번에 80미리리터씩 하루에 세번 빈속에 먹는다.함박꽃 뿌리는 성미가 쓰며 달고 약간 차다. 진통 진정제로서 동통. 복통. 복부팽만. 설사가 겸했을때 쓰며 해열 작용이 있으므로 감기와 폐병에도 좋다.

 

살구씨. 도라지

뾰족한 끝과 두알짜리는쓰지말고 살구씨의 속살 10그람과 도라지 10그람에 물으,ㄹ 한사발 정도 넣고 반사발 정도 되게 달일 후에 짜서 한번에 30ㅡ40미리리터씩 하루에[ 세번 밥 먹고 30분 후에 먹는다. 살구씨의 성질은 따스하며 달고 쓰며 독이 조금 있다.기침이 나며 숨이 찬 것과 폐에 기운이

치밀어 숨이 찬 것을 치료 한다.

 

호박. 마늘 .오미자.꿀

호박 꿀 각각 1킬로 .마늘즙 100그람 오미자 500그람 을섞어서 따ㄸㄷ듯한 구들목에 3ㅡ4일간 두었다가 한번에 세숫갈씩 식후 한시간후에 먹는다.

 

냉이

냉이 뿌리를 캐어 잘싯ㅇ어서 햇볕에 말렸다가 불에태워서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3ㅡ5그람씩 하루에 세번 따ㄸ듯한 물잔에 타서 먹는다.

냉이의 성미는 달고 따뜻하며 독이 없다. 담을 제거하며 속을 고르게 하고 눈이 쏘는 것을 멈추게 한다.   또한 눈을 밝게 하고 위를 돕는다.

'대체의학 민간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관지염  (0) 2009.03.08
가래  (0) 2009.03.07
알고 먹으면 약이 되는 음식  (0) 2009.03.05
감기(인플루엔자)  (0) 2009.03.05
건망증에 좋은 자귀나무  (0) 2009.03.0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