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득찰은 들이나 밭 근처에 매우 흔하게 자라는 국화과의 1년생 초본이다. 진득찰을 생약명으로 희렴초 라고 한다. 우리 땅에 자라는 3가지 진득찰 뿌리, 열매, 전초 모두 약용한다. 채취시기는 주로 여름에 꽃이 피기 전에 전초를 베어 불순물을 버리고 볕에 반쯤 말린 후에 다시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옮겨 말린다. 봄, 여름에 연한 잎을 삶아 말려 두고 나물로 먹거나 된장국을 끓여 먹는다.
여름에 꽃이 필 때 전초를 베어 햇볕에서 말린다. 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찐 것은 성질이 따뜻하다). 간경, 신경에 작용한다. 풍습을 없애고 경맥을 통하게 한다. 약리 실험에서 알코올 추출액이 강압작용을 나타낸다. 풍습으로 팔다리를 쓰지 못하는 데, 중풍으로 말을 잘 못하는 데와 반신불수, 안면신경마비 등에 쓴다. 좌골신경통, 고혈압에도 쓴다. 하루 9~15g을 물로 달이거나 가루 내거나 환을 만들어 먹는다."
<산림경제>에서는 진득찰에 대해서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볕에 말리면 향기가 없어진다. 5월 5일, 6월 6일, 9월 9일에 줄기와 잎을 채취하여 볕에 말려 풍비를 치료하는 데에 사용한다. 중풍이 오래되어 백명의 의사가 고치지 못한 것을 고친다. 5월 5일에 잎과 부드러운 가지를 따서 술과 꿀을 뿌려 아홉 번 찌고 아홉 번 말려서 빻아 가루를 만든다. 그리하여 벽오동 씨 만하게 환을 지어서 따뜻한 술이나 미음으로 50~70알씩 먹는다. 이렇게 오래 먹으면 눈이 밝아지고 근육과 뼈가 강건해짐은 물론, 백발이 다시 검어진다.[증류본초]"
약리 실험에서 항염증 작용과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밝혀졌다. 주로 간, 비장, 신장, 심장에 작용한다. 풍사를 몰아내고 습사를 없애고 관절을 이롭게 하며 혈압을 내리게 하며 사지 마비, 관절통과 근육통, 허리와 무릎의 무기력, 학질, 급성 간염, 고혈압, 정창, 종독, 칼 따위에 베인 상처, 통증 완화, 새살이 돋게함, 부종, 복통, 설사, 학질, 외상 출혈, 호랑이에 물린데, 거미에 물린데, 개에 물린데, 벌레에 물린 데, 뱀에 물린데, 등을 치료한다. 또한 시력을 아주 좋게 하고 머리카락을 검게 하며 음을 자양하고 혈을 보양한다. 또한 폐를 촉촉하게 하고 기침을 멈추게 한다.
희렴은 주로 고혈압환자에 많이 쓰이며 중풍예방에도 매우 좋은 효과가 있는데 이런 효과를 더욱더 크게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취한다. 또한 그냥 쓰면 구토를 일으키므로 쪄서 써야 된다.
혈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수족 저림이나 마비, 관절통 등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희렴의 약효를 더욱더 강하게 하기 위한 방법은 구증구포를 해야한다. 1,막걸리에 꿀을 섞는다. 2,막걸리와 꿀을 섞은 것에 희렴을 섞는다. 3,푹 찐후 햇볕에 말린다. 4,이와 같은 과정을 9번 반복하면 된다. 꿀과 막걸리를 썼을 때의 효과는 약성이 완화되는데 희렴의 쓴맛 이 없어지고 약성이 따뜻하고 부드러워진다. 또한 쪄서 썼을 때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원기를 보하게 된다.
줄기의 밑부분을 베어 잎과 함께 그대로 햇볕에 2~3일간 말리거나 어리고 연약한 잎을 여러 차례 수증기 등에 쪘다가 햇볕에 널어 말린 후 토막내서 복용한다. 땀구멍이 넓어서 비지땀을 흘리시고 온 몸에 털이 많으며 복부비만이 있는 태음인의 혈압을 내리는데 좋은 작용을 하는 약이다. 그래서 중풍예방 및 치료를 할 수가 있다. 그리고 류머티스성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을 없애고, 소금물에 담가 말린 것은 근육과 뼈를 강하게도 해 준다.
하루 12~15g(많이 쓸 때에는 40~80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짓찧어 즙을 복용하거나 환을 내어 먹거나 가루 내어 먹는다. 외용시 짓찧어 붙이거나 갈아 가루 내어 뿌리거나 탕제로 달여서 약 기운을 쏘일 수 있다. 쇠를 싫어하며 너무 많이 쓰면 토한다.
회충 :열매 12~20g을 아침 식사후(반쯤 배부르게 먹는다) 물에 달여 복용한다. 화상 :뿌리 적당량을 깨끗이 씻어 짓찧어서 땅콩기름이나 대마기름에 개어 환부에 바르면 낫는다. 미친개에 물렸을 때 :뿌리를 달여 차 대신 마시거나 신선한 잎과 줄기 적당량을 설탕, 찬 밥과 함께 짓찧어 환부에 바르면 된다. 부인의 백대하 :신선한 진득찰 뿌리를 80~120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진통, 혈압강하, 진정, 안신, 근골을 강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중풍에 저리거나 마비, 허리나 다리가 무력한 증상, 구안와사, 류머티스성 관절염, 고혈압, 간염 :말린 약재를 1회에 4∼8g씩 200cc의 물로 달여 복용한다. 풍습으로 팔 다리를 쓰지 못하는데 말을 잘 못하는데(언어건삽), 반신불수,안면신경마비,좌골신경통,고혈압 :탕약, 가루약, 알약의 형태로 쓰기도 하나 약10~15g을 보리차처럼 끓여서 물 대신 많이 마신다. 고혈압 :털이 있는 진득찰을 술에 쪄서 말리기를 9번 하여 가루로 만들어 찹쌀풀로 팥알만하게 환을 만들어 50-60개씩 1일 3회 먹는다.
샤프란(Saffron)
학명 Crocus Sativus L.
영명 Saffron
≪어 원≫
아랍어의 Sahafaran 으로서 노란색이란 뜻이라 하며 황금색 염료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샤프란의 염료는 의류뿐 아니라 음식물의 착색제 및 향미료로 쓰며 과자, 술,
음료수 및 여러 가지 요리의 착색향미료로 쓰여서 유럽 음식문화에 없어서는 안 될 식물이다. 똥 화장품의 향료로도 쓰인다.
예부터 귀중한 약초이기도 했는데 이란에서 인도로 건너간 값비싼 교역품의 하나로
카레의 착색제였으며, 인도나 그리스에서는 최음제(최음제)로 썼으며 우울증의
치료제였다. 천연두의 약이었다고도 하며, 빈사상태의 환자라도 사프란차를 먹으면 죽음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했을 정도로 약효를 높이 평가했다.
또한 진정, 진경, 통경, 지혈, 방향 성 약품 등으로 쓰이며 , 고대에는 부인병의 냉증이나 월경불순의 통경제로 특효가 있어 중용했다. 한방에서도 번홍화(番紅花)라 하여 우울증 치료에 쓰였고 기분을 명랑, 쾌활하게 만들기도 하고 가슴이 뛰고 현기증이 나는 것을 막아
주는 효과도 있다.
염료는 너무 값이 비싸져 대용품으로 "터메릭(Turmeric)", "금잔화(marigold)", "잇 꽃(safflower)" 등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향미는 사프란에 못 미친다.
≪특 징≫
옛날부터 암꽃술이 향신료, 약용으로쓰여 귀중하게 여겨져 온 허브이다.
붓꽃과에 속한 다년생 구근식물로서 한개의 구근에서 2~3송이의 꽃이 피고, 암술을 따서 말려 사용한다. 1g의 샤프란을 얻으려면 500개의 암술에서 수작업으로 따서 말리면 가늘고 가벼워져서 금값에 버금간다 한다.
해가 잘드는 장소에서, 물이 잘 빠지는 흙이라면 토질의 영향은 덜 받는 편이다. 수경 재배도 가능하다. 9월쯤 구근(알뿌리) 하나 정도의 간격으로 심어, 약간 건조한 상태에서 관리한다. 다음 해 잎이 황색으로 변하는 5월쯤 구근을 파내어 하나씩 나누어 서늘한 곳에 두면 가을에 다시 심을 수 있다.
중대가리풀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한해살이풀. ♣ 학 명 : Centipeda minima ♣ 분포지역 : 한국·일본·중국·인도·오스트레일리아·시베리아 동부· ♣ 서식장소 : 길가나 밭 또는 논둑 근처 ♣ 크 기 : 길이 10∼20cm
길가나 밭 또는 논둑 근처에서 자란다. 줄기는 땅 위를 기면서 옆으로 10∼20cm 뻗고 마디에서 뿌리가 내리고 가지가 갈라진다. 줄기 끝과 가지가 비스듬히 서고 높이가 10cm에 달한다. 잎은 어긋나고 길이 7∼20mm의 주걱 모양이며 끝이 둔하고 밑 부분이 쐐기 모양이며 윗부분 가장자리에 톱니가 약간 있고 뒷면에 선점(腺點)이 있다.
꽃은 7∼8월에 피고 잎겨드랑이에 두상화(頭狀花:꽃대 끝에 꽃자루가 없는 작은 꽃이 많이 모여 피어 머리 모양을 이룬 꽃)가 1개씩 달린다. 두상화는 지름이 3∼4mm이고 녹색이지만 가끔 갈색이 도는 자주색도 있으며 가운데 부분에 양성화가 10여 개 있고 그 둘레에 암꽃이 있다.
총포 조각은 긴 타원 모양이고 길이가 같다. 양성화는 화관이 4개로 갈라지고 암꽃보다 수가 적으며, 암꽃은 크기가 매우 작고 통 모양이다. 열매는 수과이고 길이가 1.3mm이며 가는 털이 있고 5개의 모가 난 줄이 있다.
중국에서는 민간에서 만성비염을 비롯한 콧병·눈병 및 두통 치료에 사용한다. 또한 잎과 줄기를 그대로 비벼서 콧구멍에 넣고 하룻밤을 지내면 만성 말라리아에 효과가 있다. 인도에서는 눈병·콧병 및 치통에 사용한다. 한국·일본·중국·인도·오스트레일리아·시베리아 동부·북아메리카 등지에 분포한다. [텍스트출처: 네이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