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속에서 소나무 등의 나무뿌리에 기생한다.

균핵(菌核) 크기는10∼30cm이며 둥근모양 또는 길쭉하거나 덩어리모양이다.

 

표면은 적갈색 ·담갈색 또는 흑갈색이고 꺼칠꺼칠한 편이며, 때로는 근피(根皮)가 터져 있는것도있다.

 

살은백색이고 점차담홍색으로 변한다.

백색인것을 백복령(白茯笭), 적색인것을 적복령(赤茯笭)이라한다. 또 복령속에 소나무 뿌리가 꿰뚫고 있는것을 복신(茯神)이라고 한다.

 

모두 한약재로 강장·이뇨·진정. 등에 효능이있어 신장병. 방광염요도염에 이용한다.

한국 ·중국 ·일본에 분포한다.

 

 

복령은 소나무의 정기가 뭉쳐서 생긴다.

소나무를 가을철에 베면 뿌리에 복령이 생기지않는다.

 

봄철에 벤 것이라야 복령이생긴다.

봄철에 소나무를 베어내면 줄기는잘려 없어졌을지라도 뿌리는 가을이 될때까지 살아있게된다.

 

 

뿌리가 여름동안 열심히 땅속의영양분을 빨아들이지만 줄기가 없으므로 영양분을 위로 올려보내지 못하고 뿌리 한부분에 모아 갈무리하는데 이갈무리한 덩어리가 바로 복령이다.

 

 

 

복령의 효능

입맛을 좋게하고 구역을멈추며 마음과 정신을 안정시킨다.

폐위로 담이 막힌것을 낫게하며 신장에있는 나쁜기운을 몰아내며 소변을 잘나오게 한다.

 

수종과 임병(淋病)으로 오줌이 막힌것을 잘나오게하며 소갈을 멈추게하고 건망증을 낫게한다.

 

맛은달고 심심하며 성질은 평하다.

 

비를보하며 담을삭이고 폐경,비경,심경,방광경에 작용한다.

약리실험에서 이뇨작용, 혈당량 낮춤작용, 진정작용. 등이 밝혀졌다.

 

 

복령의 다당류는 면역 부활작용, 항암작용을 나타낸다.

비허로 붓는데, 복수, 담음병, 게우는데, 설사, 소변이 잘안나오는데, 가슴이 두근거리는데, 설사, 불면증, 건망증, 만성 소화기성 질병등에 쓴다.

 

 

특히 백복령은 비를보하고 담을삭이는 작용이있고, 적복령은 습열을 없애고 오줌을 잘나오게 하는작용이 좋으며, 복신은 진정작용이 세므로 비허로 붓는데와 담음병에는 백복령을쓰고 습열로생긴 오줌장애 에는 적복령을 쓰며. 잘놀라며 가슴이 두근거리는데. 불면증, 건망증에는 복신을쓴다.

 

 

 

복령껍질도 소변을 잘나오게 하므로 붓는데 쓴다.

하루6∼20그램을 달인약, 알약, 가루약 형태로 먹는다.

 

 

 

복령의 효능과 복용 법

 

소변을 잘나오게 한다. 여성의 신진대사에 탈이나거나. 영양의 불균형으로 인해서 다리가붓고 생리가 순조롭지 않을때. 하루15~20그램을 다려먹거나 가루내어먹는다. 더덕, 삽주뿌리, 마 등을 함께쓰면 더욱 효과가 높다.

 

 

당뇨병: 복령20그램, 택사,마, 각각 15그램씩을 넣고 달여서 2~4개월 꾸준히 복용하면 혈당을 낮추는데 효험이있다.

 

 

복령은 혈당을 처음에는 약간 높였다가나중에는 낮춘다.

여름철 급성 장염으로 살사가 심하게날때 복령, 후박, 귤껍질, 율무, 제비콩, 곽향 등과 함께달여 먹으면 효험이 있다.

 

특히 어린이 설사에 효과가 좋다.

 

 

마음을 안정시킨다.

불면증이나 건망증, 어지름증, 잘놀라는증세. 등에는 복신을 가루내어 하루15~20그램씩 달여먹거나 가루내어 율무가루 밀가루, 쌀가루.등과 수제비나 국수를 만들어 먹는다.

 

 

복신은 복령보다 마음을 진정시키는 작용이 더세다.

 

 

살결을 아름답게하고 죽은깨를 없앤다. 복령가루와 꿀을섞어서 잠자기전에 얼굴에바르면 살결이 고와지고, 꾸준히 계속하면 죽은깨도 없어진다.

 

 

복령으로 담근술도 가슴두근거림, 불면증, 허약한데, 위장기능이 약한데, 여위는데 등에 좋은효능이있다.

 

 

술 1되에 복령 300그램을 넣고 일주일쯤 두었다가 저녁에 잠자기 전에 소주잔으로 한잔씩 마신다.

 

 

산후풍으로 몸이붓고 어지러우며 맥이나른하고 온몸의 뼈마디가 쑤시고, 아프고, 저리고,시리며, 찬물에 손을 담거지못할때에는 술밥1말에 복령가루 1되를섞어 막걸리를빚어 조금씩 자주 마신다.

 

 

복령은 오래 먹을 수록 몸에 이로운 식품이자 약이다.

복령 먹는것에 습관을 들이면 곡식을 전혀 먹지 않아도 살수있을 뿐만아니라 정신이 맑아지고 힘이 솟는다.

 

 

'야생 산약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모래덩굴의 효능  (0) 2012.10.24
제비콩(백편두)의 효능  (0) 2012.10.19
꽃다지의 효능  (0) 2012.10.15
등칡의 효능  (0) 2012.10.13
박태기나무의 효능  (0) 2012.10.1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