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

 

두통은 머리가 약간 무겁고 아픈 것으로부터 머리가 터질듯이 몹시 아픈 것까지 있다.

고혈압병 때에는 아침  또는 밤에 뒷머리가 아프고. 술. 담배에 의하여 중독 되거나

 

만성 신장염.변비.만성 위염 등으로 생긴 두통은 대체로 앞 이마가 둥하게 아프다.

신경쇠약 때는 머리가 무겁고 텅빈 감이 있으면서 아프며. 뇌종양때에는 윗머리가 아프다.특히 뇌종양 때는 머리를 흔들거나 갑자기 들면 아픔이 더해지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편두통은 머리 어느 한쪽이 발작적으로 아프고 몸을 움직이거나 누우려고 할 때 더 아프며. 가만히 앉아 있을 때에는 덜 아프다. 두통에 대한 치료는 원인이 되는 질병을 치료하는게 좋다.

 

처방

 

참대 속껍질.계란

술을 먹고 머리를 들지 못할 정도로 머리가 아프며 정신을 차리지 못할 때 쓴다.

참대 속껍질 100g에 물 1리터를 넣고 달여서 절반 정도 된다음 .엷은 천에 짜서 찌꺼기는 버리고 계란 세개를 넣고 다시 약간 달여서 하루 세번 나누어 밥 먹은 후에 먹는다. 참대 속껍질은 성미가 좀 차고 달며 독이 없다.

청혈.양혈.이담 작용이 있다.

 

석고풀.명가풀

석고풀과 명가풀을 햇볕에 말려서 보드랍게 가루내어 각각 같은 비례로 섞어서 한 번에 2~3g씩 차 달인 물에 타서 하루에 세번. 밥 먹고 30분 있다가 마신다.

석고풀의 성미는 평하고 달며 독이 없다.

허리와 다리가 힘이 없는 것을 치료하며 두통을 낫게 한다.

신을 보하고 정액을 충족하게 하여 신기를 배양한다.

 

승검초 뿌리

승검초 뿌리 150g을 술 1리터에 넣고 절만이 되도록 달여서 찌꺼기는 짜 버리고 하루 두번 나누어 먹는다. 이렇게 두번만 먹으면 효과를 본다.

 

유채씨. 장군풀 뿌리

유채 씨 4g과 장군풀  뿌리 10g을 각각 보드랍게 가루내어 혼합하여  한번에 2g씩 먹고 콧구멍에 넣으면 나중에 누런물이 나오면서 낫는다.

 

유채씨의 성미는 따스하며 맵고 독이 없다.

산혈.단독 등을 치료하고 풍을 제거하며. 또한

두통. 편두통. 눈을  뜨지 못하는 것을 낫게 한다.

 

피마자.대추

한 쪽 머리만 참을수 없이 아픈 것을 낫게 한다.

껍질을 깐 피마자 20g과 씨를 뺀 대추 15개를 함께 짓찧어 종이에

 

바른 다음 젓가락을 속에 넣고 둘둘 말았다가 젓가락은 빼버리고 콧속에 넣는다.

이 상태로 한참 지나면 콧물이 나오면서 낫는다.

 

할미꽃 뿌리

할미꽃 뿌리 40g에 물 1리터를 넣고 달여서 절반쯤 된 다음 적당량의 설탕을 첨가하여  한 번에 10~15ml씩 하루에 세번 밥 먹기 30분 전에 먹는다.

 

엿. 도토리

엿 300g에 도토리를 말려서 가루 낼것 100~150g을 넣고 잘 섞는다.

이것을 한 번에 한 숫갈씩 하루에 세번 밥 먹기 전에 먹는다.

아무 엿이나 다 쓸수 있으나 찹쌀 엿이 더 좋다.

 

소나무 순. 설탕

소나무 순 500g을 토기그릇에 넣은 다음 물 한사발에 설탕 5숫가락을 넣고 끓여서 잠시 식힌 후 토기그릇에 부어 넣는다.이 토기그릇을 잘 밀봉하여 땅에 10일간 묻어 두

 

었다가 위에[ 고인물을 마시는데 한 번에 한 잔씩 하루에 세번 밥 먹기전에 마신다.

소나무 순은 전신의 뼈마디와 다리가 저리고 아픈것을 치료하며. 원기를 돕고 풍을 제거하며 피를 멋게 한다.

 

은행나무 열매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울 때는  은행나무 열매의 껍질과 그 속에 씨를 싸고 있는 누런색의 엷은 속껍질을 버린 후 쓴다.

은행나무 열매 10~12g을 짓찧어 하루 세번 나누어 냉수에 타서 먹는다.

 

주의할 것은 양을 초과 하거나 오래 먹지 말아야 한다.

어린 아이들이 많이 먹으면 경풍이 발작하고 몸시 쇠약해질 수 있다.

 

딸기나무 잎과 줄기

딸기나무 잎과 줄기에 적당량의 물을 넣고 달여서 찌꺼기를 버리고 그 물을 받아서 한 번에 한 잔씩 하루 세번 밥 먹기 30분 전에 먹는다.

 

뽕잎

주로 고혈압으로 인 한 두통에 효과가 좋다.

뽕나무 잎을 따서 깨끗이 씻어 양에 구애됨이 없이 물을 적당히 넣고 달여서 찌꺼기를 버리고 그 물로 머리를 하루에 한두번 정도 감으면 머리가 시원해 진다.

 

뽕잎 중에서 잎이 갈라진 것이 제일 좋으며 서리 맞은 뽕잎이 더좋다.

또는 뽕나무 뿌리 속껍질을 써도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뽕나무 뿌리 속껍질 20g에 물 200ml를  넣고 절반이 되게 달인 것을

하루 세번 나누어 밥 먹기 전에 먹는다.

 

모란꽃 뿌리 껍질. 칡뿌리

모란꽃 뿌리와 칡뿌리를 깨끗이 씻은 다음 말려 두었다가 쓴다. 잘게 썬 모란꽃 뿌리

껍질 10g과 칡뿌리 15g에 물을 300ml 넣고 절반쯤 되게 달여서 그물을 하루 세번 에 나누어 밥먹고 한시간쯤 있다가 마신다.

 

모란꽃 뿌리 껍질의 성미는 약간 차고 독이 없다.

허리 아픈것을 멈추고 오장을 편하게 하며 기가 허하여 허리아픈것을 치료한다.

갈근도 역시 두통. 복통 등 동통을 멈춘다.

 

병풍나물. 오미자

병풍나물 5g과 오미자 5g에 물을 200ml넣고 그리 세지 않은 불에서 물이 절반쯤 되게

달여서 하루 세번 밥 먹은 후 한시간 정도 있다가 먹는다.

 

멧두릅 뿌리

봄 또는 가을에 뿌리를 캐어 깨끗이 씻어서 그대로 쓰거나. 또는 겉을 약간 긁어 버리고 햇볕에 말려서 쓴다. 잘게 썬 멧두릅 뿌리 15~20g에 물 300ml를 넣고 달여서 절반이 되게 졸인 다음 하루 세번 나누어 먹는다.

 

함박꽃 뿌리

작약은 적작약과 백작양이 있는데 어느 것을 써도 좋다.

잘게 썬 작약 20g에 물 300ml를 넣고 달여서 하루 세번 나누어 빈 속에 먹는다.

 

복통에도 이렇게 만들어 먹으면 효과가 있다.

적작약과 백작약 모두 진정. 진통 작용이 있으므로 두통이나 복통에 쓸수 있다.

 

 

 

 

 

'대체의학 민간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파선염  (0) 2011.01.20
감기치료 민간요법  (0) 2011.01.18
담(가래)  (0) 2011.01.10
경련  (0) 2011.01.08
호흡곤란  (0) 2011.01.0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