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작업 도중 얼굴과 머리쪽에 극심한 통증과 함께 귀가 울리는 이명 현상을 경험한 전모(31)씨. 전씨를 괴롭힌 두통의 원인은 흉쇠유돌근 긴장 때문. 그는 흉쇠유돌근 긴장 완화를 위해 치료를 받으면서 스트레칭 방법을 교육받고 나서야 두통이 가셨다.

 

흉쇠유돌근은 흉골(가슴뼈) 위 끝과 쇄골에서 시작해 귀 뒷쪽으로 비스듬히 뻗어있는 크고 긴 목 근육. 머리를 고정하고. 호흡을 할때 공기를 들이마시는 행위. 음식물을 삼키는 연하 작용을 돕는다. 머리를 반대편으로 돌리고. 목을 옆으로 기울여 귀가 어깨에 닿도록 한다. 어깨와 귀 사이에 휴대전화를 고정하는 동작 등을 취할때 이 근육을 사용한다.

 

흉쇄유돌근이 만성적으로 긴장 할때는 긴장성 두통이나 사경(고개가 한쪽으로 당겨지고 꼬여 턱끝이 다른쪽으로 향함). 안면 신경통 (안면에 심한 통증으로 발작이 일어남). 결막.충혈.비염과 청력 감퇴.이명 등의 증상이 나타날수 있다. 언뜻 보면 연관성이 없어 보이지만 훙쇄유돌근의 근육 근장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이 부위의 긴장을 풀어 주는 것만으로 원인 미상의 두퉁이 해소될수 있다.흉쇄유돌근의 만성 긴장은 경추의 만곡을 깨뜨려 일자목과 같은 질환을 유발할수 있다.

일자목의 예방과 위의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 평소에 일할 때나 잠시 쉴때 틈틈이 스트레칭을 시행해 보자.

 

흉쇄유돌근의 긴장 완화를 위한 스트레칭 ㅡ먼저 의자에 똑바로 앉거나 선다. 양손을 깍지 낀 뒤 양 손바닥을 이마위에 놓는다. 손바닥으로 머리를 뒤로 당겨 코가 천장을 향하도록 한다.서 있을 때 보다 앉아 있을때. 아래턱은 가능한 뒤로 향하도록 해야 스트레칭 효과가 좋다. 또 스트레칭을 할때 어깨를 구부리면 스트레칭 효과가 감소할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대체의학 민간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편도선염  (0) 2010.09.23
늑막염에는 풀고사리가 효능  (0) 2010.09.15
건조증상을 나타내는 우리몸의 신호  (0) 2010.09.03
암을 극복할수 있는 소식  (0) 2010.08.31
야생화의 효능  (0) 2010.08.0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