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치광이라고도 함. 가지과(―科 Solanaceae)에 속하는 다년생초. 식물 전체에 털이 없으며, 굵고 마디가 있는 땅속줄기가 옆으로 뻗는다. 키는 30㎝ 정도이다. 깊은 산골짜기의 그늘에서 자란다. 잎은 자리공(장록나물) 잎과 비슷하며 난형이며 어긋나고 잎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종 모양이고 진한 보라색이며 4~5월에 잎겨드랑이에서 1송이씩 피는데, 밑으로 처져 대롱대롱 매달린 것처럼 보인다. 꽃은 통꽃이나 꽃부리 끝만 5갈래로 얕게 갈라지고 꽃받침도 5갈래로 조금 갈라진다. 수술은 5개이다. 열매는 삭과(蒴果)로 익는다. 잎이 연하며 이른 여름에 떨어지기 시작한다. 땅속줄기는 가을에 캐서 말린 다음 진경제·진통제로 쓰고 있는데, 조금 쓴맛이 나고 자극적이다.

 

미치광이풀은 강한 독을 지니는 식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 땅속줄기에 알칼로이드 계통의물질인아트로핀(atropine)·스코폴라민(scopolamin)·하이오스사이아민(hyoscyamine) 등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이중 아트로핀은 부교감신경의 말초신경을 마비시키고 부신의 아드레날린 분비를 억제하며, 스코폴라민은 중추신경을 마비시키고 잠이 오게 하거나 눈동자를 크게 하는 작용을 한다. 독을 지니고 있어 잘못 먹으면 미치광이가 된다고 하여 '미치광이' 또는 '미치광이풀'로 알려져 있다. 뿌리를 잘라 말린 것을 낭탕근, 잎을 말린 것을 낭탕엽이라고 한다. 중국에서는 히오스키아무스 아그레스티스(Hyoscyamus agrestis)를 낭탕이라고 한다.

 

열매는 삭과이고 둥글며 꽃받침에 싸이고 다 익으면 뚜껑이 열리듯이 갈라져서 종자가 나온다. 뿌리줄기는 알칼로이드인 히오시아민과 스코폴라민이 들어 있어 독성이 강하고 진통제와 진경제의 원료로 쓰인다. 한방에서는 뿌리줄기를 동낭탕이라는 약재로 쓰는데, 진통효과와 진정효과가 있고 알코올 중독으로 인한 수전증을 제거하며 종기를 가라앉히고 옴이나 버짐에도 효과가 있지만, 중독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뿌리줄기는 10g 이상 먹으면 위험하다. 위산과다증에는 미치광이풀 뿌리 0.7g을 1회분으로 달여 하루 2~3회씩 1주일 이상 먹는다.

 

 

약성 : 맛은 쓰고 성질은 차다.

약효 : 진통, 신경약, 부교감(副交感)신경 말초신경 마비에 효능이 있다.

 

주의 : 최근 미치광이 풀의 지하부가 마(山藥)의 지하부와 비슷하므로 마로 잘못 알고 복용하여 중독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근경(뿌리), 줄기, 잎, 씨 등에 맹독이 들어있어서 오용했을 때 환각상태를 일으켜 미쳐서 발광하며 날뛰는데 많은 양일 때는 죽는다. 이 식물의 즙액이나 식물을 만진 손으로 눈을 비비면 동공이 산대(散大)되어서 눈이 멀어지는 무서운 독초다. 뿌리에 특히 맹독이 있다. 어린 싹일 때 잎이 연하고 악취도 없으므로 산채로 오인하여 사고를 일으키는 속기 쉬운 독초의 하나다.

 

 

해독법 : 이 풀에 중독되면 독기가 가슴으로 치밀기 때문에 몹시 안타깝고 답답하고(煩悶) 눈앞에 별 같은 불빛이 보이며 미쳐서 날치고 달아나며 헛것이 보인다고 한다. 이런 때에는 녹두를 물에 갈아서 즙을 내어 먹인다. 감초와 모시대를 달인 물을 마시기도 한다. 또는 서각을 물에 갈아 먹는다. 또는 게즙을 내어 마신다. 또는 감두탕을 진하게 달여서 먹는다.(본초)

 

약효 : 뿌리

채취기 : 가을~이듬해 봄

취급요령 : 햇볕에 건조

독성 : 있다.

 

1회 사용량 : 뿌리 0.2~0.7g

사용범위 : 치유되는 대로 중단한다.

특징 및 사용방법 : 뿌리줄기는 옆으로 뻗는데 굵고 마디가 있다. 원줄기에는 털이 없다. 독이 있어 잘못 먹으면 미치광이가 된다 하여 미치광이풀이라고 한다. 약용, 관상용으로 이용된다. 약으로 쓸 때는 산제로 하여 사용한다. 외상에는 가루를 개어서 붙이거나 달여서 그 물로 환부를 씻어낸다. 주로 운동계, 호흡기, 치과 질환 등을 다스린다.

 

 

구토(嘔吐) . 근육마비(筋肉痲痺) . 근육통(筋肉痛) . 두통(頭痛) . 백일해(百日咳)

신경통(神經痛) . 이지장궤양(十二指腸潰瘍) . 외상출혈 . 천식(喘息)

 

뿌리 0.7g을 1회분 기준으로 가루 내어 1일 2~3회씩 5~6일 복용한다.

 

치질(痔疾)

뿌리 0.7g정도를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회씩 5일 정도 복용하면서 그 물로 환부를 자주 씻는다.

'야생 산약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참회나무의 효능  (0) 2010.01.15
동양약초의 성분과 효능  (0) 2010.01.13
배풍등의 효능  (0) 2010.01.13
마타리의 효능  (0) 2010.01.13
수염가래꽃의효능  (0) 2010.01.1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