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사

설사는 소화 불량이나 알레르기성.싱경성 등 간단한 원인으로 일어나는 경우도 있고  바이러스성 간염.담석증과 같은 질병이나 소화계 궤양.급성 위장병.식중독.저산성에 의한 설사도 있고 직장암. 장 기생충병. 장유착증.급성 장염과 같은 장 질환에 의한 설사도 있다.

 

한방에서는 외인. 내인의 원인별로 분류하며 형태및 양상에 따라 분류하기도 한다.

대변에 포함된 수분량은 약 75%가 표준인데. 85%가 넘을경우 설사로 간주한다.

설사변은 포함된 수분량에 따라 조금 물렁한 변. 진흙처럼 걸쭉한 변. 물처럼 맑은 변으로 나눌수 있다.

 

급성 설사는 물렁한 변이 하루 두세번 나오는 정도에서. 열번 이상 맑은 변이 쏟아져 몸안의 수분을 잃는  동시에 고열. 구토. 복통등을 동반하는 중증의 설사까지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난다.

 

질경이 씨

여름에 더위를 벅고 심한 설사를 할때 쓴다.

질경이 씨를 볶아서 가루내어 한번에 10g씩 미음에 타서 먹는다.

또는 질경이 온포기를 쓰는 방법도 있다.

어린 아이가 하루에 물같은 똥을 10여 회씩 싸면서 갈증이 몹시 심할때 쓴다.

질경이를 물에 깨끗이 씻은 것 한 줌 정도에 물 반사발을 넣고 달인 다음. 설탕을

적당히 넣어서 한번에 30ㅡ50m리터씩 하루에 세번 먹는다.

 

용담초

위액 분비가 적고 저산성 위염으로 설사 할때와. 여름에 더위를 먹고 설사 할때.용담초 뿌리를 캐어 그늘에 말려 두었다가 쓴다. 말 용담초 뿌리4ㅡ6g에 물을 적당히 넣고 달여서 밥 먹은 후에 한 번에 먹는다.

용담초는 간화와 습열을 제거하고 위액 분비를 촉진하며 소화건위 작용이 있다.

그러므로 오래 전부터 건위제로 많이 써 왔다.

 

물푸레나무 껍질

열이 오르면서 설사를 하는 경우와 이질에 물푸레나무 껍질을 달여서 먹으면 좋은 효과를 본다.

가을과 봄철에 물푸레나무 껍질 10ㅡ15g을 물 200ㅡ300m리터에 넣고 달여서 하루 세번 나누어 밥 먹은 후에 먹는다.

 

마늘. 석류나무 껍질

만성 대장염으로 설사를 계속 하면서 잘 낫지 않을때 쓴다.

마늘과 석류나무 껍질 각각 40g을 말렸다가 보드랍게 가루를 만들어 복용하면 오랜 설사를 멈추게하며 지혈 작용을 한다. 이 밖에 복통에도 좋다.이러한 약효로 해서 이질의 특효 약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주의할 것은 석류나무껍질을 장기간 쓰지 말아야 한다. 또한 대변이 굳은 환자에게도 쓰지 말아야 한다.

 

무즙. 꿀

설사를 계속하고 속이 답답하고 갈증이 심할 때 쓴다.

마늘을 껍질 채로 불에 구운 다음. 껍질을 벗겨 버리고 한번이나 두 번 정도 먹으면 설사가 나오면서 배 아픈것과 설사가 멋는다.

 

소나무 속껍질

봄철에 소나무 속껍질을 벗겨서 햇볕에 말렸다가 절구에 짓찧어 가루낸다. 이것을 한번에 3ㅡ4g씩 하루에 세번 더운 물에 먹는다. 

소나무 속 껍질은 지혈. 지사 작용 및 방부 작용이 있으므로 오랜 이질과 설사에 잘 듣는다.

 

도라지

배가 부르고 끓으면서 설사 하는데 쓰면 잘 낫는다.

도라지를 말렸다가 가루 내서 한1번에 1ㅡ1.5g씩 더운 물에 타서 먹거나 꿀에 개어 먹는다. 하루에 세 번씩 밥 먹고 나서 30분 후에 먹는다.

 

붉은 팥. 황밀

붉은 팥 30ㅡ40g에 황밀 10g을 넣고 물에 달여서 한번에 먹는다. 하루에 세번 빈 속에 먹는다.붉은 팥은 한열을 치료하며 염증. 소갈을 멋게한다. 이뇨 작용이 있으며 설사외 아랫배가 부른 것을 낫게 한다. 황밀은 성질이 달고 독이 없다. 설사와 이질을 낫게 하며. 지혈 작용과 방부 작용이 있으므로 창상 치료에도 쓴다.

 

질경이 .꿀

징경이를 뿌리 채로 캐어 깨긋이 씻어서 잘게 썰고 여기에 물을 세 배 정도 넣어 절반이 될때까지 달여서 찌꺼기는 짜 버리고 그 물을 꿀에 타서 먹는다. 한번에 50ㅡ100m리터씩 하루에 여러번 먹는다.

 

쑥 . 식초

배가 차며 설사할 때는 쑥 10g에 5%의 식초5m리터와 물 20m리터를 넣고 달여서 한번에 먹는다. 하루에 세번씩 밥 먹기 30분 전에 먹는다.

 

오이잎 오이 잎을 생으로 짓찧어 즙을 내서 먹는다.

1세까지 어린 아이는 오이 잎 한 개의 즙이면 충분하며 어른은 한 번에 30ㅡ510m리터씩 먹는다.하루에 세번 밥 먹은 후에 먹는다.

오이 잎은 성미가 평하며 독이 조금 있다.

 

 

'대체의학 민간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성 신장염  (0) 2009.12.15
급성 신장염  (0) 2009.12.13
허리와 다리가 아플때  (0) 2009.12.04
고혈압 낮추는 방법  (0) 2009.12.02
고지혈증 예방법  (0) 2009.11.2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