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꽃나무
다른 이름
넓은 이팝나무, 넓은 잎 이팝나무, 넓은 잎 팥꽃나무, 이팝나무, 팟꽃나무
특징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따뜻하고 독성이 있다.
키 높이는 1m 내외이고, 가지는 검은 갈색을 띠며 새 가지는 가늘고 털로 덮여 있다.
잎은 마주나지만 간혹 어긋나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길이 2~6㎝, 나비 0.5~1.2㎝로서 긴 타원형 또는 거꾸로 선 피침형으로 뒷면 맥 위에 털이 있으며 담록색을 띤다.
꽃은 봄(3~5월)에 잎이 나기 전에 피고, 지난해에 난 가지 끝에 연한 자홍색 꽃이 3~7개씩 산형꽃차례로 달린다. 꽃은 통꽃처럼 피는데 끝이 4갈래로 갈라져 있으며, 꽃받침 통은 길이 10㎜로서 겉에 털이 있고, 수술은 4~8개이며 꽃부리 안쪽에 2줄로 달리지만 수술대는 거의 없다. 암술은 길이 3㎜이고 1개이며, 암술머리는 붉은색을 띤다.
열매는 장과로서 둥글고 길이 7~8㎜로서 투명하며, 여름(7월)에 연한 자홍색으로 익는다. 자연 상태에서는 잘 결실되지 않는다.
한국이 원산지로 우리나라 중부의 바다 가까운 낮은 산에서 자란다.
봄에 꽃이 피기 직전의 꽃봉오리를 따서 그늘에 말린다.
효능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있다.
비경, 신경, 폐경에 작용한다. 심한 설사를 일으키고 오줌을 잘 누게 하며 독을 푼다.
약리 실험
균을 억제하는 작용, 설사작용, 이뇨작용 등이 밝혀졌다.
가슴이나 배에 물 찬 데, 물고기 먹고 중독된 데, 부스럼, 붓는 데, 악창 등에 쓴다.
먹는 법
식초에 불려 누렇게 볶은 것을 하루 1.5~3g 정도를 달임 약, 가루약, 알약 형태로 먹는다.
외용약으로 쓸 때는 가루 내어 기초(약)제에 바르거나 달임 약으로 양치질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