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무
수양매[水楊梅].일본수양매[日本水楊梅]
분포/울릉도와 중부지방의 산과 들의 풀숲에 자란다.
개화기/5~7월
결실기/7월부터 [수과]
꽃색/노란색
높이/25~100cm 정도 자란다.
형태/여러해살이풀
특징
잎은 근생엽이 엽병이 길며 우상으로 갈라지고 측열편은 소엽으로 1~2쌍이며 소엽같은 부속체가
있다.정소엽은 크고 난상 원형이나 심장형이며, 끝이 둔하고 길이와 폭은 3~6cm 로 비슷하며 양면에 짧은 털이 있고 흔히 3개로 갈라지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경생엽은 엽병이 짧고 도란형이나 광타원형으로 끝이 뾰족하거나 둔하며, 밑 부분이 심장형이고 얕거나 깊게 3개로 갈라지며 치아상의 톱니가 있다.탁엽은 잎처럼 생기고 성긴 치아상의 톱니가 있다.
꽃은 줄기나 가지 끝에 취산화서로 달리고, 소화경에는 비로드 같은 털이 있다. 부악편[꽃받침의 바깥쪽에 잇대어 난 꽃받침 모양의 포엽]은 선형으로 길이는 2mm 정도이다. 꽃받침은 삼각상 피침형으로 겉 부분에 융모가 밀생하며 5개로 갈라지고 꽃이 핀 다음 뒤로 젖혀진다.
꽃잎은 5개로 원형이며 꽃받침잎과 길이가 비슷하거나 짧으며 암술과 수술은 많다. 줄기는 윗 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지며 전체에 털이 있다. 열매는 암술대가 끝까지 남아 있고 갈고리 형태로 굽으며 과탁에 길이 3mm정도의 털이 있고 다소 둥글며 두상과로 거센털이 밀생한다.
용도
약용[전초],관상용,식용[어린순을 나물로 먹는다.]
농촌진흥청은 국내 자생식물인 '뱀무'에서 항비만이나 동맥경화증 예방에 탁월한 물질인 3, 4, 5-trihydroxybenzaldehyde(THBA)를 다량 추출해냈다.
또 고지혈증과 동맥경화증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뱀무는 우리 나라 울릉도, 남부.중부지방의 산야지 초원과 길가, 언덕등에 자생하는 다년생 초본으로 그동안 어린잎을 나물로 먹으며 관상초 또는 한방과 민간에서 전초(全草)를 위궤양(胃潰瘍), 고혈압(高血壓), 치혈(痔血)등의 약재로 사용해 왔다.
이번 연구를 통해 항비만, 동맥경화증 예방 물질을 밝혀냈다"면서 "앞으로 농가재배 보급이 확대될 경우 뱀무가 새로운 소득작물로 부상할 것"이라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