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모초

과실은 4쪽이며 윤택이 있고 맛은 달며 일부는 쓴 냄새가 난다. 자원이 풍부하고 주로 한약약재로 많이 쓰이며 치료효과가 확실하여 이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다. 본약초의 분포는 넓으나 형태변의가 크며 이름은 익모초이지만 실물은 다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익모초는 대체적으로 한가지이다.

익모초, 곤초(坤草)

1~2年生 草木, 높이는 약 1m, 줄기는 직선이며 사각이다. 아랫방향으로 부드럽고 짧은 털모양이 있다. 잎의 둘레는 톱니같은 모양이며 경과 잎사이는 위로 갈수록 짧으며 잎은 3면으로 나누어졌다. 3잎의 면모양은 각각 다르면서 줄줄이 선이 깊게 매여 있으며 윗부분은 녹색이다.

 

잎의 양면은 짧은 털모양으로 덮혀 있으며, 둥그런 우산모양의 꽃은 대부분 경끝에 차지하고 있으며 꽃은 방사모양이다. 꽃의 색깔은 자홍색이며 술(입술) 모양은 화관이며 숫컷이 4잎이며 웅심이 길며 꽃은 2개이며 꽃의 대는 일반적으로 하나이다. 과실은 적고 매우 단단하며 삼각형 모양이다. 꽃은 7~9월에 피며 과실은 8~10월에 열린다.


익모초는 대나무와 같이 곧고 반듯하지만 쉽게 부러진다. 대는 사각형 모양이며 가지가 다른 식물에 비하여 많은 것이 특징이다. 직경은 0.3~0.8cm이며 대의 사명에는 각각 세로의 홈이 나있다. 표면은 녹회색과 황녹색이 주류를 이루며 부드러운 가지는 잔잔한 털이 있다. 성장 후에는 대가 곧게 뻗으며 하얀색이다. 잎은 양쪽으로 하나하나 번갈아서 많이 자라있고, 모양은 새털모양으로 표면에 잔털이 있다. 꽃은 반달형이며 잘 떨어진다. 과실은 4쪽이며 윤택이 있으며 엷은 검은색이다. 익모초의 냄새는 풀냄새가 나고 맛은 달면서도 일부는 쓴 냄새가 나기도 한다.


약리작용
익모초를 피하에 주사하면 중추억제 작용이 있고 최소 치사량은 0.4~0.6g/kg이다. 고양이 목에 정맥주사하면 호흡이 흥분되고 혈압이 순식간에 하강되며 대량투입시 호흡이 억제된다. 또한 토정맥 주사에는 이뇨작용이 있다.

시험관을 사용하여 수침액 희석법 1:13~1:10은 허란씨모규, 양모모양의 소포자균, 홍색표피균, 성상(별모양) 노카씨균 증에 억제 작용이 있다. 평판지편법을 사용하여 탕제하면 대장간균과 전염병명간균에 억제작용이 있음

심혈관계토의 심근결혈, 심교ㅌ, 실험성 심근경색 및 혈전성 등 저항력이 있다.

피를 맑게 하며 이뇨작용이 있어 부은기를 제거한다. 월경불순, 소변불리, 노혈 등에 좋은 작용이 있다.

용법 . 용량: 9~30g

익모초는 피를 맑게 하며 혈액순환을 좋게 하며 차가움을 제거하는 작용이 있으며 월경불순 산후어혈이 있어 아픈 곳, 눈이 빨갛게 부은 데 치료한다.

 

 

'야생 산약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작 나무  (0) 2007.06.24
당귀의 효능  (0) 2007.06.24
방광에 좋은 ㅡ삼백초/차전자/인동덩굴  (0) 2007.06.24
백년초의 효능  (0) 2007.06.24
삼백초의 효능  (0) 2007.06.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