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손은 맛이 맵고 성질은 평하고 독이 없다.
볶은 것은 맛이 맵고 성질이 따뜻하다.
생것을 쓰면 파혈하고 볶아서 쓰면 지혈하는 효능이 있다.
생것을 쓰면 무월경, 징가, 타박상, 복통, 천식을 치료한다.
검게볶아 쓰면 토혈, 변혈, 요혈, 탈항을 치료한다.
하루 2~12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하거나 술에 담가 먹거나 환을지어 또는 가루내어 사용한다.
외용시 짓찧어 바르거나 가루내어 뿌린다.
임신부는 금한다.
임상보고에서 신생아의 탯줄을 끊어 버린 후 지혈에 사용하는 방법은 부처손을 깨끗이 씻어 불에 쬐어서 말린 다음 갈아서 분말로 하여 고압소독한 후 병에 넣고 봉한다.
혈관 겸자로 탯줄을 끊은 후 부처손 가루 0.5~1그램을 뿌린 다음 1~3분후에 혈관 겸자를 늦추면 지혈된다.
부처손에는 지혈 작용이 있을 뿐만아니라 소염작용, 수렴작용도 인정된다.
성공한 병례에서 배꼽은 실로 묶은 것보다 건조가 더 잘되었고 나쁜 냄새 감염이나 다른 부작용이 없었다.
부처손 채취 시기는 연중 어느 때든지 가능하다.
뿌리까지 뽑지 말고 뿌리 위쪽 줄기 지상부를 잘라서 깨끗이 물로 씻어 말려서 사용한다.
부처손 전초를 태운 재는 뇌막염에도 좋다.
부처손 우림약을 오래 먹으면 장수한다고 한다.
위통에는 부처손 75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음부 가려움증
부처손을 잘게 썰어 물로 달여 그 물로 목욕을 하거나 음부를 씻는다.
하루 3∼4번, 4∼5일 하면 낫는다.
부인의 냉병
부처손과 인동덩굴꽃을 5∼8월에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려 보드랍게 가루를 만든 다음 꿀을 섞어 녹두 알만 하게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4∼6알씩 하루 3번 빈속에 먹는다.
10∼15일이면 효과가 나타난다.
여자들이 아랫배가 아프고 손발이 차며 월경이 고르지 못하고 냉·대하, 또는 소화장애가 있을 때 좋다.
불임증
부처손을 6∼8월에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린 다음 불에 타지 않을 정도로 볶아서 가루 내어 물로 반죽하여 콩알만하게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10∼15알씩 하루 세 번 밥 먹기 전에 먹는다.
자궁출혈
부처손 15그램, 쑥 15그램을 거무스름하게 볶은 다음 물로 달이고 그 물에 아교 15그램을 타서 하루 2번에 나누어 마신다.
갖가지 암
그늘에서 말린 부처손 20∼80그램과 비계가 섞이지 않은 돼지고기 40∼80그램, 대추 10개에 물 2되를 붓고 물이 5분지 1이 될 때까지 약한 불로 6시간쯤 달여서 그 물을 하루에 여러 번 나누어 마신다.
폐암, 인후암, 뇌암, 비안암, 간암, 위암, 자궁암, 피부암, 식도암 등 갖가지 암에 좋은 효과가 있다.
1개월 이상 오래 복용하도록 한다.
오래 복용해도 부작용은 없으나 몸이 쇠약한 사람은 경우에 따라 어지럽고 속이 메스꺼운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 계속 복용하면 없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