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Petasites japonicus

 

 

분류 초롱꽃목 국화과

분포지역 한국·일본

 

 

서식장소 산록의 다소 습기가 있는 곳

산록의 다소 습기가 있는 곳에서 잘 자란다. 굵은 땅속줄기가 옆으로 뻗으면서 끝에서 잎이 나온다.

 

 

뿌리잎은 잎자루가 길고 신장(腎臟)모양이며 가장자리에 치아상의 톱니가 있고

전체적으로 꼬부라진 털이 있다. 이른봄에 잎보다 먼저 꽃줄기가 자라고 꽃이삭은 커다란 포로 싸여 있다.

 

 

꽃은 2가화(二家花)이며 암꽃이삭은 꽃이 진 다음 30cm 정도 자란다.

암꽃은 백색, 수꽃은 황백색이고 모두 관모(冠毛)가 있다.

 

 

열매는 수과로 원통형이며 길이 3.5cm이다. 잎자루는 산채(山菜)로서 식용으로 하고,

꽃이삭은 식용 또는 진해제(鎭咳劑)로 사용한다. 한국·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머위의 효능

 

머위는 국화과에 속하는 경엽으로 산간지, 사토의 습지 등에서 많이 재배되며 지방에서는 ‘머위대’라고도 한다.

 

 

채소류 중에 수분이 96%로 가장 많으며, 껍질을 벗기면 클로로겐산(chlorogenic acid) 동족체인 다가페놀(polyphenol)류가 많으므로 공기의 존재 하에서 폴리페놀옥시다제에 의해 갈변이 빨라진다.

 

 

폴리페놀류의 떫은맛과 머정유성분의 향기 및 독특한 씹는 느낌이 우리나라 사람들의 기호를 자극하므로 기호식품으로 가치가 있다.

 

 

유럽에서는 가장 탁월한 항암 치료약으로 인정되고 있으며 암환자들의 통증을 완화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머위에는 비타민A를 비롯해 비타민B1. B2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으며, 칼슘 성분이 많은 알칼리성 식품이다.

 

 

머위(관동화)는 귀중한 약으로 기침에 특효가 있고 암을 치료하는데도 쓴다.

이른 봄 꽃봉오리를 따서 그늘에 말린다. 맛은 맵고 달며 성질은 따뜻하다.

 

 

 

호흡기 질환

폐경에 작용한다.

폐를 보하고 담을 삭이며 기침을 멈춘다.

 

 

기침 멎이 작용, 가래 삭임 작용, 기관지 이완 작용(적은 양에서)등이 실험에서 밝혀졌다.

 

폐허로 기침이 나는데, 가래가 나오면서 기침이 나는데 쓴다.

기관지염, 천식, 기관지 확장증, 폐농양, 후두염 등에도 쓴다. 하루 10∼15g을 달여 먹는다.

 

 

또한 머위는 단백질, 지방, 당질, 섬유질, 회분, 칼슘, 철, 인이 고루 들어 있는 훌륭한 영양 채소이며, 특히 칼슘은 100g당 718mg(멸치: 780mg)이나 들어 있고 비타민 A와 C도 풍부하다

 

 

머위는 해독 작용이 있기 때문에 옛날부터 민간약으로서 꽃 이삭과 뿌리를 건위약과 땀 내는 약으로 쓰고, 기침, 가래 기관지염, 인후염, 편도선염에도 약용한다.

 

 

또한 유럽의 머위는 암환자의 통증을 완화시켜 항암치료제로 사용하고 있으며, 칼슘이 많고. 비타민이 고루 들어 있는 채소로 독특한 향이 있어 다른 요리에 향신채로 사용하기도 한다

   

 

식중독 치료

머위 효능에는 생선의 식중독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 머위잎과 줄기를 즙내어 마시면 식중독에 효과를 본다

 

 

소화촉진

머위는 식욕을 돋구고 소화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머위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식욕을 증진시키고 소화를 좋게하는 효능을 낸다고 한다. 이런 효과 때문에 머위의 효능으로 소화를 촉진시켜 준다.

 

 

타박상 치료

머위의 효능 중에는 타박상 치유 효과도 있다 .타박상 부위에 머위잎을 찧어서 붙여주면 효과가 커 타박상이 차도를 보이게 된다.

 

 

 

 

'야생 산약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백초의 효능  (0) 2013.05.10
산삼의 효능  (0) 2013.05.07
덕다리버섯 (잔나비걸상 버섯)의 효능  (0) 2012.12.17
허리병 물리치는 벽오동나무  (0) 2012.11.22
솜양지꽃(원삼)의 효능  (0) 2012.11.1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