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이름 가재무릇

분 류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비늘줄기는 땅속 깊이 들어 있고 위에서 2개의 잎이 나와서 수평으로 퍼진다. 잎은 녹색 바탕에 자주색 무늬가 있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줄기는 잎 사이에서 나와 끝에 1개의 꽃이 밑을 향하여 달린다. 꽃잎은 6개이며 뒤로 말리고 자주색이지만 밑부분에 W형의 무늬가 있다. 6개의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꽃밥은 진한 자색이며 열매는 7∼8월에 맺는다. 꽃말은 ‘질투’이다.

 

꽃말 : 첫사랑, 질투, 외로움을 참다.

꽃이 아름답기 때문에 초물분재는 물론 봄철에

화려하게 장식할 수 있는 화단용 소재로 좋다.

 

낙엽성교목의 하부 지피용 소재로 좋다.
잎은 국을 끓이거나 나물로 식용할 수 있다.
鱗莖(인경)을 약용한다.

 

봄이나 여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생것으로 쓴다.
성분 ; 인경에는 40-50%의 전분이 함유되어 있다. 인경에서 추출한 전분은 片栗粉(편율분)이다.

 

약효 ; 健胃(건위), 鎭吐(진토), 止瀉(지사)의 효능이 있다. 위장염, 구토, 下痢(하리),

화상 등을 치료한다.

 

용법 ; 달여서 복용하거나 散劑(산제)로 복용한다. 외용 : 짓찧어서 환부에 붙인다. 

효능 ; 알 모양의 뿌리를 봄부터 초여름 사이에 채굴하여 씻은 다음 건조시켜 약재로 삼는다.

 

다른 질병의 약화․알뿌리를 자양강장약으로 쓰곤 하는데 이러한 약성은 다른 여러 질병을 약화시키는 효력을 가져온다.

 

몸의 영양을 좋게 하고(자양) 몸의 힘을 왕성하게 하는(강장) 역할은 자연스럽게 질병 증세를 물리치는 바탕이 되며, 건강한 몸에 병이 생길 리가 없는 것이다. 더불어서 해독작용까지 발휘하면 병이 신속하게 낫는다.

 

얼레지는 콩팥 질병, 이질, 복통, 젖앓이, 설사, 구토, 궤양성 질병에 효험을 나타내며 위장병 치료의 건위약으로, 이뇨, 염증약으로도 쓰이고 있다. 상처, 부스럼, 습진, 화상에는 잎을 짓찧어 달인 것을 맛면 건강약이 되는 것이다.

식용 방법
알뿌리를 강판에 갈아 물에 담가 놓았다가 녹말을 얻어 요리하는데 쓴다. 이 녹말은 영양가가 높기는 하나 많이 섭취할 경우 설사를 일으키는 수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알뿌리를 조려서 양념간을 해 먹기도 한다. 어린 잎은 나물무침이나 국거리로 식용하며 맛이 담백해서 먹을 만하다.

특징
땅속 깊이 길쭉한 계란꼴의 알뿌리를 가지고 있는 여러해살이풀이다. 두 장의 잎이 알뿌리로부터 자라나오며 타원꼴로서 양 끝이 뾰족하다. 가장자리에는 약간 주름이 잡혀 있고 톱니는 없다. 연하고 두터우며 잎 표면에는 보랏빛의 얼룩 무늬가 산재하고 있다. 잎의 길이는 15cm 안팎이다. 잎 사이로부터 25cm 정도의 길이를 가진 가늘고 연한 꽃줄기가 자라올라와 한 송이를 꽃이 핀다.

 

꽃의 지름은 4~5cm이고 피침꼴인 여섯장의 꽃잎을 가지고 있다. 고개를 수그리고 피어나는데 완전히 피어나면 모든 꽃잎이 곧게 서서 불꽃이 피어오르는 것과 같은 특이한 모양새를 갖춘다. 빛깔은 보랏빛이고 4~5월에 꽃이 핀다. 전국에 분포하며 산의 숲속 기름진 땅에 난다.
자양강장의 건강약이 되며 모든 질병을 쉽고 빠르게 물리친다.

'야생 산약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자고의 효능  (0) 2010.04.22
신비의 약초 지치(자초)의 효능  (0) 2010.04.20
구룡초의 효능  (0) 2010.04.16
으름덩굴의 효능  (0) 2010.04.14
우단담배풀의 효능  (0) 2010.04.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