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명탕만드는법 

재료

석창포 둥글레 원지

만드는법
1석창포를 깨끗이 씻어 약탕기에 석창포 3~4개 원지 둥글레 조금
2모든 재료를 약탕기에 8할정도의 물을 넣는다.
3처음엔 중불로 시작하여 끊기시작하면 약불에서끊인다.
4약탕기에 물이 3할정도가되면 아이에게 자주 먹인다

주의사항
둥글레를 넣야 아이들이 잘 먹는다.

 

 

머리를 맑게하는약

 

증 상
현대 사회가 바쁘게 돌아가다보니 마음도 자연히 바빠지게 된다. 이렇게 바쁘게 생활하다보면 기억할 것은 많은데 기억력이 자꾸만 떨어지게 된다. 또한 요즘처럼 공기가 많이 오염되서 머리가 맑지 못할 때는 머리를 맑게 해 주는 총명탕이 많은 도움을 주리라 본다.

 

재 료  
석창포, 원지, 백복신 각 14g, 감초 4g, 생강 3쪽, 대추 3알.

 

만드는법  
준비된 재료에 1대접 물을 붓고 30 - 40분 정도 달인다.

 

복 용 법  
아침, 저녁으로 하루 2회 복용. 1개월 정도 복용.

 

한 방 해 설
가미총명탕은 뇌신경 기능을 보함은 물론 뇌를 맑고 깨끗하게 하는 알카리성 처방이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이 처방은 하루에 천 마디의 단어를 기억할 수 있다고 되어 있다. 실제 임상에서 수험생이나 건망증 환자에게 복용시켜 보면 아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다만 체질과 합병증이 있는 관계로 해서 전문의의 진료를 받고 정확한 처방을 받아서 복용하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골다공증

증 상
우리의 몸을 지탱해 주는 뼈도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노쇠하게 되는데 이는 칼슘 성분이 뼈에서 빠져나가기 때문이라고 한다.

 

재 료  
우슬 10g, 오가피 10g, 모과 10g.

 

만드는법  
준비된 재료에 물을 두 대접 정도 부어 반이 될때까지 달인다.

 

복 용 법  
하루 두번씩 장기복용한다.

 

한 방 해 설
노화현상의 하나인 골다공증은 까닭없이 등이 시리고 요통이 오래 갈때 한번쯤 의심해 보아야 한다. 동의보감에 기록된 우슬의 약효를 보면 골수의 모든 필요 물질을 충전시켜 주는 좋은 약재라고 되어 있으며 여기에 오가피와 모과를 같이 쓰면 관절염 예방에도 좋다.

 

 

 

혓바닥돋았을때 
 

증 상
몸이 아주 고단하거나 정신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서 나는 혓바늘 때문에 제대로 먹지도 못한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황백탕은 잃어버린 미각을 찾아 주는 묘방이라고 전한다.

 

재 료  
황백, 박하, 계지 각각 10g.

 

만드는법  
준비된 재료에 적당한 물을 넣고 20분 정도 달인다.

 

복 용 법  
달인 물을 차게 식혀 하루 두세번 입을 행궈준다.

 

한 방 해 설
구내염이나 설염에 예로부터 황백을 써 왔는데, 동의보감에는 모든 입 안의 병에 황백이 신기한 효과를 나타낸다고 소개되어 있다. 박하와 계지는 혀점막의 해열과 발산작용을 도우므로 혓바늘이 돋았을때 적절한 처방이 될 수 있다.


 

추위를 탈때

 증 상
날씨가 추워지면 추위를 타는 사람들이 많다. 추위를 타면 남들보다 속옷도 많이 입어야 되고 음식도 더운 음식을 먹어야 하는 등 다른 사람들보다 많은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재 료  
멥쌀 50g, 오수유, 천초, 육계 2g, 생강 2쪽, 대파 흰뿌리 2개.

 

만드는법  
불린 멥쌀에 물을 붓고 죽을 끓인다. 2. 어느 정도 죽이 쑤어져갈때 나머지 준비물을 넣고 죽을 끓인다.

 

복 용 법  
아침, 저녁 2회 복용.

 

한 방 해 설
찬바람이 날때 유난히 추위를 느끼게 되는 것은 그 사람의 기초열량 대사가 부진해서 기초체온이 조절이 안되기 때문이다. 이럴때 손끝, 발끝이 유난히 찬 사람도 있고 언제나 하복부가 냉한 것을 느끼는 사람도 있다. 이때 오수유죽을 쓰게되면 오숭유나 천초등이 일종의 향신료 역할을 하는 약재로서 소장기능을 활성화 시키는데 좋은 기능을 하기 때문에 추위를 이겨내는 기초열량을 하리라 생각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