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핵, 결핵성 난관염, 자궁주위염, 골반복막염, 불임증

 

결핵균이 난소에 감염되어 생긴 만성 염증성 질병입니다. 다른 장기결핵 특히 폐결핵, 결핵성 늑막염과 복막염 때 혈행성, 임파행성으로 2차적으로 감염되어 생깁니다. 드물게는 1차적으로 감염될 수도 있습니다. 만성적으로 경과하여 급성 증상은 거의 없습니다.

 

병의 초기에 미열, 권태감, 체중감소 등이 생길 수 있으나 증상이 거의 없이 지나는 때가 많습니다. 월경이상, 하복부의 통증, 견인통, 요통 등이 나타납니다. 때로는 종양이 만져지던가 대하가 많아질 수도 있습니다.

 

난소에 국한되어 결핵성 난관염, 자궁주위염, 골반복막염 등이 함께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것이 원인이 되어 불임증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민간요법에 의존하다 치료의 때를 놓치는 수가 있습니다. 한의사나 양의사의 전문적인 진단과 치료를 요하는 질병입니다. 아래의 민간요법은 참고로만 하시기 바랍니다.

 

익모초, 당귀

익모초 60g, 당귀와 약방동사니 각각 40g을 분말로 만들어, 끓인 꿀과 반죽하여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5-6g씩 하루 3번 공복에 먹는다.

 
해설: 익모초는 그 맛이 쓰고 매우며 성질은 약간 차가우며 심장과 간 방광에 작용합니다.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며 어혈을 풀어주고 월경을 조절하는 작용과 함께 이뇨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익모초의 알칼로이드 성분은 자궁수축작용과 중추신경계 특히 호흡신경계의 흥분작용, 강심작용와 근이완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월경부조와 월경과다, 산후 복통, 부정자궁출혈, 고혈암과 동맥경화증 등에도 일정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귀는 그 맛은 달고 매우며 성질은 따뜻하고, 심장과 간, 비장에 작용합니다.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며 월경을 고르게 하고 진통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장을 부드럽게 하여 대소변을 잘 보게 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혈압을 낮추고 항균작용과 산후 복통, 자궁발육 부전 등에도 일정한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익모초와 당귀는 난소결핵으로 인한 통증과 염증을 감소시킴과 동시에 생식기계 기능을 향상시켜 불임의 위험을 줄여주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익모초는 자궁수축작용을 가지고 있으므로 임산부는 복용을 금하여야 합니다.


백작약(함박꽃뿌리), 생강

함박꽃뿌리 80g, 마른 생강 20g을 잘게 썰어 물 600㎖에 넣고, 그 양이 절반이 될 때까지 약한 불에 달인 후 찌꺼기는 버린다. 한번에 6∼8㎖씩 하루 2번 공복에 먹는다.

 
해설: 백작약은 맛이 쓰고 시며 성질은 약간 차갑고 간과 비장에 작용합니다. 혈액생성을 촉진하고 진통과 지혈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땀을 나지 않게 하고 이뇨작용과 함께 간에 열이 많아 생기는 간경화 등에도 일정한 효과가 있습니다. 해열과 궤양과 염증을 없애고 근육경련을 멈추어주며 복통과 관절염, 월경부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생강은 맛이 맵고 성질이 따뜻하며 폐, 위, 비장에 작용합니다. 생강은 몸을 데워주고 땀을 나게 하여 추위를 쫓고, 또한 소화기를 따뜻하게 하여 복통과 구토증상을 없애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담을 없애고 가래와 기침을 멈추게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백작약과 생강은 난소결핵으로 인한 염증성 변화를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백작약의 경우 그 성질이 차서 몸이 약하고 찬 사람은 사용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포황(부들꽃가루)

포항을 한번에 2∼3g씩 하루 3번 식후에 먹는다. 난소결핵 때 쓰면 효과가 있다.


해설: 포황은 그 맛이 달고 성질은 온화하여 간과 심장계통에 작용합니다.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어혈을 없애주고 지혈작용과 이뇨 촉진작용, 자궁수축작용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산후 어혈로 인한 복통, 월경부조, 소변불리, 급만성기관지염으로 인한 출혈, 타박상 등에 일정한 효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자궁수축작용이 있으므로 임산부는 복용을 금하여야 합니다.


포황의 어혈을 제거하는 효능이 난소결핵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면화자(목화씨)

목화씨를 12∼15g씩 물에 달여 하루 2∼3번 나누어 먹는다. 난소결핵 때 쓰면 효과가 있다.


해설: 목화씨는 그 맛이 맵고 성질은 뜨거우며 비뇨생식기계를 튼튼하게 하는 작용과 함께 양기부족과 이상고환, 유뇨, 탈항 등의 증상에 일정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부인 자궁출혈과 대하, 유즙분비 장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난소결핵으로 인한 허약과 생식기 기능 감퇴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대체의학 민간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침에 좋은 식품  (0) 2009.07.21
우리약초로 지키는 생활한방  (0) 2009.07.19
간경화 (복수)  (0) 2009.07.19
빈혈을 일으키는 질병 28가지  (0) 2009.07.15
냉 대하 민간요법  (0) 2009.07.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