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뇨 효능

냉이
전초의 10-15%가 미네랄인데 이 가운데 40%는 칼륨이다. 칼륨은 세포 내에서 세포의 침투압을 장악하고 있는 물질로서 이뇨제 등에 잘 이용된다. 또한 옛부터 출혈성 질환에 이용되어져 왔으며 콜린와 아세틸 콜린은 자율 신경을 자극하고 내장의 운동을 도와준다. 혈압강하성분이 들어 있어 특히 고혈압에 좋다.


질경이와 돌 미나리
고혈압 시 혈압강하제의 첫 번째는 이뇨제이다. 질경이와 돌 미나리는 가장 효과적인 이뇨제, 즉 가장 좋은 혈압 강하제라고 할 수 있다. 동맥 경화, 콜레스테롤을 배설, 염분배설, 이뇨작용으로 혈압을 낮춘다. 질경이는 수분 배설을 늘릴 뿐만 아니라 뇨소, 염화나트륨, 뇨산의 배설도 촉진하여 이뇨작용을 낸다.


신선초

신선초는 우수한 성분들이 균형적으로 함유되어 있는데 이 가운데에서도 비타민A, B그룹, C, D와 유기 게르마늄을 비롯한 각종 미네랄 성분, 플라보노이드류 등이 있다. 특히 신선초는 이뇨작용이 있어 부종을 가라앉게 하고 신장 기능을 활성화하여 신장염, 부종에 좋다.


박과 류

박과 류는 참외,물질인 쿠크르비타찐이다. 호박의 과육과 수박껍질 등은 이뇨 작용이 강하고 참외의 꼭지는 활달 치료에 많이 쓰인다.


쇠뜨기

전초는 동물 실험에서 이뇨작용과 지혈작용, 항염증작용이 있다. 전초제제는 임상에서도 심장의 대상기능부전과 몸이 부은 환자에게 썼을 때 뚜렷한 이뇨효과를 나타나며 부작용도 없다. 부작용이 없다고 하지만 콩팥에 대한 자극작용을 전혀 무시할 수 없다. 그러므로 급성 콩팥염과 신장증성신염에는 쓸 때 주의해야 한다.


옥수수 수염

옥수수 수염은 이담작용이 있다. 이 작용은 성분들의 종합적인 작용으로 본다. 담즙의 분비량이 늘어나고 그의 점성과 비중이 낮아지며 빌리루빈의 함량도 낮아진다. 즉 수리성 이담 약에 속한다. 또한 옥수수 수염은 피의 응고성을 높인다. 즉 간에서 로르토롬빈의 형성을 빠르게 하고 동물 및 임상실험에서 이뇨작용이 있다. 콩팥염 환자에게는 소변량이 늘어나고 부기가 허리 아픔이 없어지며 뇨 단박이 줄어들거나 없어진다.

'대체의학 민간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몸이 따듯하면 살고 차가우면 죽는다.  (0) 2009.04.19
신장  (0) 2009.04.19
비름나물은 눈을 밝게한다.  (0) 2009.04.17
약초로 독감 고치기  (0) 2009.04.15
체질에 따라 잘 걸리는병  (0) 2009.04.13

+ Recent posts